효율적 시간 관리법 4가지

직장인 여성이 시간을 확인하는 모습
시간관리법

아침형 인간이 되자

더 정확히는 아침에 집에서 학교나 직장으로 떠나기 2시간 30분 전에 일어나야 합니다. 예를 들어 9시까지 직장에 도착해야 하며, 출근 이동 시간이 30분인 사람이 있습니다. 이 사람은 8시 30분의 2시간 30분 전인 6시에 일어나야 합니다.

왜냐하면 인간의 뇌는 아침에 일어나 잠깐의 신체 활동 후 2시간 동안 최고의 창의력과 집중력을 발휘하기 때문입니다. 눈을 뜨고 밥을 먹고 씻는 것을 30분으로 잡습니다. 그리고 집에서 떠나기 전 2시간을 하고 싶은 것 또는 자신의 미래를 위해 사용합니다. 이것이 일과를 마치고 저녁 시간을 사용하는 것보다 더 효율적입니다.

집중과 휴식을 반복하자

집중력이 매우 좋은 사람도 하나에 최대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이 1시간 30분이라고 합니다. 집중력이 깨진 후 다시 집중할 수 있는지가 중요한 것입니다. 과학적으로 밝혀진 신체리듬에 따르면 90분 집중 후 20분간 휴식이 적합하다고 합니다. 현재 90분간 집중력을 유지하지 못한다면 25분 집중 후 5분간 휴식을 추천합니다. 단 집중시간에는 1가지에만 집중해야 하며 휴식을 취할 때는 디지털 기기와는 멀리하고 명상이나 산책하는 것이 좋습니다.

중요한 일 외에는 하지 마라

가장 중요한 일을 끝내기 전까지는 다른 일을 하지 않는 구조를 만드는 것입니다. 이는 유명한 PR 전문가인 아이비 리의 6가지 법칙을 통해 실행할 수 있습니다. 아이비 리의 6가지 법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내일 해야 할 일들을 생각이 더 이상 나지 않을 만큼 적습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 6가지를 뽑습니다. 또 6가지 중 정말 사소한 차이라도 우선순위를 매깁니다. 그날 6번까지 일을 다하지 못했더라도 내일 계획 6가지를 다시 짭니다. 그리고 이것을 반복하는 것입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1개라도 못 끝내도 좋으니 끝나기 전까진 다음 할 일로 넘어가지 않는 것입니다.

부족했던 것을 보충할 시간을 갖자

계획했던 일을 주어진 시간 안에 처리하는 것은 상당히 힘든 일입니다. 자신이 계획을 지키지 못하는 것을 보고 모든 것을 포기하게 될 수 있습니다. 이런 상황이 벌어지지 않기 위해서 밀린 계획을 처리하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면 1주일 간 5일은 계획하여 일을 하고 2일은 계획했지만 처리하지 못한 일을 하는 것입니다.

< 저작권자 쿠겟 – 무단복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함 >

공유하기

이 포스팅은 저작권자 쿠겟의 소유물이며, 무단배포 금지, 보호받고 있습니다. 또한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일 수 있으며, 이에 따라 일정액을 수수료를 제공받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