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톱 세로줄 원인과 해결방안은?

손톱 세로줄 원인 다이어트, 노화 등 다양해… 검은 세로줄이면 병원 꼭 방문할 것

문득 자신의 손톱을 봤을 때, ‘손톱 세로줄 현상’이 심하거나 하얀색 또는 검은색 줄이 눈에 띌 때가 있습니다. 이럴 땐 몸에서 신호를 보내는 것임으로 “요즘 내 몸에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닌가?”하고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손톱의 변화는 과거부터 우리 몸의 ‘건강 지표’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손톱 세로줄 현상 백색, 검은색

손톱에서 발생하는 변화

세로줄 현상 외에도 손톱이 몸 상태를 알려주는 몇 가지 신호가 있습니다. 변색, 울퉁불퉁한 불규칙적 모양, 쉽게 부러짐 등입니다. 이런 변화는 아연 부족, 단백질 섭취 부족, 갑상선 호르몬 문제, 혈관 질환 등의 문제를 나태내고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세로줄 현상에 대한 원인과 해결 방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손톱이 울퉁불퉁 하다면 이글을 참고할 수 있습니다.

손톱 세로줄 왜 발생할까?

손톱 세로줄의 가장 흔한 이유는 다이어트와 노화입니다. 현재 다이어트를 하고 있거나 나이가 있으신 분은 어쩌면 자연스러운 현상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 두 가지를 포함하여 아래에 몇 가지 원인과 각각의 특징과 해결 방안을 정리했습니다.

손톱 세로줄 원인

  • 다이어트
  • 노화
  • 아연 부족
  • 피부질환
  • 외부충돌
  • 흑색종

손톱 세로줄 특징 및 해결방안

다이어트로 발생한 경우

다이어트로 인한 영양 부족 현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손톱은 ‘케라틴’이라는 단백질 층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단백질이 섭취가 부족하게 되면 불균형적으로 케라틴이 생산되기 때문에 줄이 생기는 것입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원푸드, 굶기 등 극단적 다이어트 외에 세끼 균형적 소식과 운동을 통한 체중 감량이 필요합니다.

노화로 발생한 경우

노화는 세포의 재생과 퇴화의 소요 시간이 어긋나기 시작하면서 발생합니다. 퇴화는 빨리되고 재생은 오래 걸리는 것입니다. 이렇게 되면 재생이 된 곳과 안된 곳이 구분되면서 세로줄이 나타납니다. 노화를 방지하는 화장품처럼 손톱 외부에 영양을 공급하여 방지할 수 있습니다.

아연 부족으로 발생한 경우

하얀색 줄이 생겼다면 아연 부족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아연은 채네 단백질 합성과 세포 생성에 필요한 영양성분으로 손톱의 생성에 직접적 영양을 줍니다. 편식이나 다이어트 등 불균형 식사가 원인이기도 하며 땀으로 배출되는 아연의 특징 때문에 다한증 환자에게 발생하기도 합니다.

피부질환으로 발생한 경우

대표적인 피부질환은 무좀입니다. 무좀은 발톱 외에도 어디든지 발생할 수 있는 병입니다. 무좀의 증상인 백선과 각질로 인해 손톱에 세로선이 생깁니다. 무좀의 치료법은 레이저, 연고, 먹는 약 등 많이 나와있지만 꾸준한 관리가 관건입니다. 손톱 무좀도 보통은 발톱에서 옮겨지는 경우 많습니다. 발이 잘 치료될 수 있도록 환기가 잘 되는 신발을 신어야 합니다.

외부 충돌로 발생한 경우

스스로 인식하지 못했더라도 손톱이 외부에 충돌하여 세로선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작은 충격이었다면 하얀색일 것이며 큰 충격이었다면 피가 고여 짙은 빨간색 또는 검은색을 띨 것입니다. 이 경우 여러 손톱에서 발생하는 경우가 아닌 하나의 손톱에서 발생하는 것을 특징으로 볼 수 있습니다.

흑색종으로 발생한 경우

흑생종은 피부암의 한 종류입니다. 손톱에서 검은 세로줄이 나타난다면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동양인에게 발병률은 낮지만 오랜 시간 사라지지 않는다면 피부과를 방문하여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 저작권자 쿠겟 – 무단복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함 >

이 포스팅은 저작권자 쿠겟의 소유물이며, 무단배포 금지, 보호받고 있습니다. 또한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일 수 있으며, 이에 따라 일정액을 수수료를 제공받고 있습니다. 

더 많은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