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형철 해설위원 이야기

축구 ‘보는 것’에 진심이었던 임형철 해설위원

축구를 너무나 좋아한다면 보통은 그라운드를 누비는 축구선수를 꿈꿉니다. 그러나 이 글에서 소개될 임형철 해설 위원은 ‘축구하는 것’이 아닌 ‘축구 보는 것’에서 직업을 찾았습니다. 그는 현재 SPOTV에서 활동하고 있으며, 최연소 해설 위원으로 알려졌습니다.

대부분의 축구 해설 위원은 축구 선수 출신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선수 생활을 했기 때문에 자신의 경험을 통해 시청자들에게 더 많은 정보를 전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또 하나의 이유는 해설 위원을 어떻게 뽑을지, 어떻게 되는지에 대한 명확한 방법이 없었기 때문입니다.

임형철 해설위원 현장 중계 모습
최연소 임형철 해설위원 현장 중계, 아직은 어색한 정장과 마이크 잡은 손

최연소 해설위원이된 비결은 선택과 집중

임형철 해설 위원 자신이 이 직업을 얻을 수 있었던 것은 ‘선택과 집중’이었다며, 현재 소속되어 있는 유튜브 채널 이스타TV에서 밝힌 적이 있습니다. 학창 시절 공부를 정말로 열심히 했지만 성적이 잘 나오지 않고 너무 뛰어난 학생들을 보며 좌절했다고 합니다. 과목을 하나 둘 포기하면서 잘하는 것에 집중하다가 결국 모든 공부를 포기하는 결과가 나타났습니다.

유튜브 이스타TV 채널에서 자신의 인생을 설명하고 있는 모습
유튜브 이스타TV 채널에서 자신의 인생을 설명하고 있는 모습

하지만 절대 포기하지 않은 것이 하나 있었습니다. 그것은 축구입니다. 다만 운동신경이 없어 축구를 하는 것보다는 축구를 보는 것에 빠져있었습니다. 집 사정이 가난했던 임 위원은 돈을 많이 벌기 위해 어중간한 공부를 계속하는 것보다 빠르게 다른 길로 가기로 선택했고 축구 관련 일을 해야겠다고 결심했습니다. 이후 정규 과목을 공부하는 것이 아닌 세상에 ‘나’라는 사람이 존재한다는 것을 알리기 위해 밤낮으로 블로그와 축구 커뮤니티에 칼럼을 작성하여 올렸습니다.

성남FC의 매각소식에 1인 시위를 하고 있는 중학생 임형철 위원
성남FC의 매각소식에 1인 시위를 하고 있는 중학생 임형철 위원

고등학생 신분으로 축구 관련 서적 단독 집필

많은 칼럼을 작성하면서 반응을 얻기도 못 얻기도 했지만 멈추지 않고 계속해서 진행하자 기회가 찾아왔습니다. 축구 관련 책을 출판할 작가를 찾는다는 글을 보았고 임 위원은 연락을 취했습니다. 고등학생이었기 때문에 출판사는 처음에 거절했지만, 임 위원의 열정과 그동안 작성했던 글에서 성실함이 느껴졌기 때문에 수락을 했습니다. (임형철 위원이 집필한 책은 축구에 관한 모든 것 라이벌편입니다.)

이후 조금씩 축구에 관한 일이 맡겨지면서 더욱더 축구에 집중을 했다고 합니다. 대학교 시절 모든 학교 행사에 참석하지 않고 축구 공부에만 더 몰두했고, 마침 SPOTV에서 해설 위원을 모집하는 공고가 처음으로 나오면서 지원했고, 우수한 성적으로 뽑혔다고 합니다. 함께 지원했던 한 해설 위원이 말하길 너무 실력차가 많이 나서 자신이 부끄러웠다고 합니다.

대선배 한준희 위원과 축구에 대해 얘기하고 있는 임형철 위원
대선배 한준희 위원과 축구에 대해 얘기하고 있는 임형철 위원

사람들에게 사랑받는 이유

임형철 위원은 좋은 정보 전달과 발성으로 이미 많은 팬들에게 해설 위원으로서 인정을 받았습니다. 그러나 많은 사랑을 받는 이유는 그의 스토리 때문이라고 생각됩니다. 쥐 나오는 집에서 꿈을 포기하지 않았던 집념, 연애와 같은 평범한 삶을 포기하고 자신의 꿈에만 집중했던 것 등입니다. 아직 용기를 내지 못하고 있는 많은 사람들에게 좋은 선례가 되고 있습니다.

이스타TV에서 박종윤 캐스터와 임형철 해설위원이 방송하는 모습
유튜브 이스타TV 캡처, 유튜브를 통해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임위원

[  쿠겟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by 쿠겟.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