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톱 울퉁불퉁 현상 건선 증상… 그러나 표현 달라 원인 확인 필요
고왔던 나의 손톱이 울퉁불퉁해졌다면 몸에서 주는 건강 적신호로 볼 수 있습니다. 피부 질환인 건선의 증상이기도 하지만 사람들의 표현에 따라 다른 병일 수 있습니다. 손톱 세로줄은 이 글을 참고하시고 건선과 다른 원인은 아래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손톱 울퉁불퉁 왜 변한 걸까?
손톱이 물결같이 울렁울렁한 표면으로 변할 수도 있고, 부서진 아스팔트 도로처럼 손톱이 떨어져 나가 울퉁불퉁하게 변할 수 있습니다. 몇몇 원인과 해결 방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손톱 울퉁불퉁 원인
- 건선
- 류마티스 관절염
- 갑상선 질환
- 진균증
- 비타민 부족
손톱 울퉁불퉁 각 증세별 특징
건선인 경우
건선은 피부에 하얀 비늘과 같은 각질이 일어나는 염증성 질환입니다. 손톱 건선의 경우 초기에 통증이 없어서 심각하게 생각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척추염 등으로 확장 될 수 있어 주의를 요합니다. 초기에 손톱이 누런색으로 변하고 오목하게 함몰이 되어 물결 모양을 띱니다. 흔한병은 아니지만 위와 같은 손톱 변형이 지속된다면 병원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인 경우
류마티스 관절염은 면역 세포가 자기 몸에 있는 정상 세포와 조직을 적으로 인식하고 염증일 일이키는 것입니다. 손톱의 경우 여러 층의 세포로 이루어져 있는데 류마티스 관절염을 앓고있을 경우 재생이 불규칙해지면서 표면의 변형이 생기는 것입니다.
갑상선 질환인 경우
갑상선 기능이 저하된다면 손톱이 잘 부서집니다. 부서진 손톱이 떨어져 나가면서 표면이 매끄럽지 못하게 됩니다. 매끄럽지 못하고 손톱이 상당히 거친 표면일 때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진균증인 경우
진균증은 무좀과 유사한 형태를 보이지만 통증과 가려움이 없어 많은 사람들이 방치하곤 합니다. 손톱이 점점 노란색으로 변하며 손톱이 두꺼워지고 손톱 아래에서 가루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비타민이 부족할 경우
비타민 A, 비타민 B의 부족은 손톱의 금이나 갈라짐 현상을 유발합니다. 손톱을 구성하는 성분의 합성 과정을 담당하기 때문입니다. 비오틴 영양제를 먹어 관리할 수 있습니다.
< 저작권자 쿠겟 – 무단복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함 >